본문 바로가기

News@Trend

네이버 체크아웃 서비스 개시~



** 내용상의 오류나 수정할부분은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 검색광고만하는 쇼핑몰보다는 지식쇼핑과 관련된 영향력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네이버가 28일 쇼핑몰 체크아웃 서비스를 시작한다.

체크아웃서비스란 네이버ID만으로 네이버에 연결된 쇼핑몰들의 상품을 구매/결제까지할 수 있는 신개념쇼핑서비스다. 싱글 사인온 서비스라 일컬어지고 있다.

◆용어설명=싱글 사인 온(SSO)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Single Sign On’의 첫글자를 따서 SSO라고도 한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대기업이나 인터넷 관련 기업이 각각의 회원을 통합 관리할 필요성이 생김에 따라 지난 1997년 IBM이 개발했으며 우리나라에는 2000년 코리아닷컴이 처음 도입하였다.



통합검색에 노출된 가맹제휴사는 체크아웃 아이콘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가맹업체: 19개사 7/28일 현재

네이버의 새로운 쇼핑서비스로 지식쇼핑의 하위컨텐츠는 아닌듯하다.






자세한 서비스 둘러보기
[공지] 네이버 체크아웃 서비스 오픈 안내
관련기사: 포털 '싱글 사인 온' 희비 쌍곡선
             http://blog.naver.com/imqa?Redirect=Log&logNo=20073461497

개인적으로 체크아웃서비스 시도는 지식쇼핑의 한계를 넘을 수 있을것 같아 의미하는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검색광고만하는 쇼핑몰보다는 지식쇼핑과 관련된 영향력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1. 가장 먼저 고객들의 원스톱 쇼핑을 구현한 것이다.
( 고객들을  통검 쇼핑몰과 지식쇼핑까지 들어오게해서 최저가 정보나 잘 정리된 상품정보 구매후기까지 알려주고는 사이트에 가입해야 구매가 가능한 어색한-_-;; 상황에 대해 정리가 필요했다.) 
지식쇼핑 마니아가 아닌 이상 정말 짜증 100만개였는데, 좀 편리해질까?

2.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다.(고객 끌어안기)

온라인 쇼핑시장 상황들은 지식쇼핑에게 비오는 비포장길의 물웅덩이 같은 일들의 연속이었다.

- 말할 필요도 없는 세계적인 경기침체
- 일전의 쇠고기파동에 대한 네이버 뉴스 편집에대한 논란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 쇼핑트렌드를 변화시킬 이베이옥션과 G마켓의 합병..
- 대형 쇼핑몰의 잦은 사고들(개인정보 유출, 컨텐츠운영 실수, DDOS공격의 타깃)

이 모든 것은 쇼핑 트래픽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어찌됐는 그 트래픽으로 먹고사는 지식쇼핑은
전전긍긍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옥션과 G마켓의 합병으로 네이버다운 파워를 잃게 생긴 지식쇼핑은 자신들의 가장 큰 무기인 브랜드 퀄리티와 트래픽의 유출을 막아야하는데, 체크아웃은 그 대항마로 SSO로써의 의미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변수는  체크아웃 제휴사에 중대형 쇼핑몰이 가입하는냐는 문제다.

중대형몰들의 가입여부가  보여주기식 서비스가 될지 모두가 원하는 트렌드로 받아들여질지 분수령이 될 듯 하다.

온라인 쇼핑 전쟁 더 흥미진진하게 볼거리들이 넘쳐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