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의 읽을 거리-블로그 마케팅

감성태그 2006. 7. 23.

흠 빨리 정독해야겠다~

아주 쓸모가 많겠다..

읽으신분들은 감상 남겨주세요..~^^


<도서정보>
스티븐 코비, 톰 피터스가 주목한 블로그 마케팅, 최초의 책!
홍대리가 블로그를 만든 까닭은?-블로그 마케팅』은 블로그를 사업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전문가가 쓴 최초의 책이다. 한국은 물론 미국에서도 처음이다.
2005년 1월 『포춘』은 “블로그를 피해갈 수 없는 이유” 라는 글을, 같은 해 5월에는『비즈니스 위크』가 “당신의 사업에 변화를 가져올 블로그”라는 표지 기사를 실었다. 스티븐 코비나 톰 피터스 같은 경제경영 전문가들도 비즈니스에 미치는 블로그의 영향과 위력에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은 블로그의 유형을 7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유형에 적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 전략․전술을 탐구한다. 수많은 블로그는 이발사형, 대장장이형, 다리형, 창문형, 표지판형, 술집형, 신문형으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장장이형 블로그는 손을 이용해서 능숙하게 일하고 능력을 과시하는 대장장이처럼 고객과 신뢰를 쌓으며 관계를 형성하고 고객의 긍정적인 체험을 만들어내는 마케팅이 가능하다. 다리형 블로그는 도시의 이쪽과 저쪽을 연결하는 다리처럼 관계를 맺고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며 대화의 통로를 만들어야 하는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야후의 제레미 자우드니의 블로그는 다리형 블로그의 전형적인 예이다.
이 책은 또한 세계적인 기업들의 블로그 마케팅 성공 스토리를 다룬다. 역동적이고 열정적이며 힘 있는 고객 커뮤니티를 형성한 제너럴 모터스의 패스트레인 블로그, 내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은 디즈니 채널의 이야기를 상세히 소개한다. 또 마이크로소프트, 보잉, IBM, 스타벅스, 야후의 블로그 얘기도 담고 있다.
블로그는 마케팅 기법이자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고, 소비자의 반응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장치이며, 세계적인 차원에서 고객과 일 대 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 존재하기만 하면 고객이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무료 광고이고, 입소문을 만들고 그것을 측정하는 수단을 제공하며, 고객의 긍정적인 체험을 형성해 ‘팬’을 만들어낸다. 이 책은 그 블로그 마케팅의 기초, 전략, 전술을 담고 있다.
저자가 만든 책의 블로그 www.blogmarketingbook.com에서 더 빠르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목차>
1부 블로그 마케팅의 기초
1장 블로깅의 기초
2장 왜 블로그인가
3장 블로그가 비즈니스를 바꾼다

2부 블로그 마케팅 전략
4장 어떻게 블로그를 활용할 것인가
5장 당신 회사에 어울리는 블로그 유형은?
6장 블로그는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

3부 블로그 마케팅 전술
7장 블로그에 어떻게 참여할까
8장 부정적인 반응은 어루만져라
9장 블로그 마케팅 테크닉



<저자소개>

제레미 라이트
세계적인 블로그 컨설턴트로 포드, 마이크로소프트, 이베이 등 『포춘』 500대 기업들에 컨설팅을 하고 있다. 그의 비즈니스 블로그인 Ensight.org에는 한 달에 25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방문한다. 현재 블로그 네트워킹 회사인 b5media의 대표이다.

옮긴이 이순희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출판기획자이자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폴 브랜드 평전』『행복의 정복』『빌 클린턴의 마이 라이프』(공역)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