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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민생금융 해부: 서민·자영업자 빚 관리와 미래 정책 방향

감성태그 2025. 6. 14.

양복 차림의 남성이 노트북 앞에서 '이재명 정부 민생경제정책 분석'이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들고 설명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자영업자 대출 잔액 그래프, 사업 재기 지원 70% 원형 그래프, 부채 감축 및 금융규제 강화 항목이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된 이미지.

이재명 정부 민생금융 정책 심층 분석 – 서민·자영업자 부채관리 해법과 전망

민생경제 속 민생금융: 기조와 방향성

이재명 제21대 대통령은 취임 직후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며, 금융 분야에서는 포용적 민생금융 확대를 강조했습니다newsis.com. 이는 취약계층과 서민,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금융회사들에게는 사회적 책임을 높여 상생 금융을 실천하도록 유도하는 방향입니다 요약하면 민생금융 정책의 기조는 **“취약 채무자 지원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 공정한 금융질서 확립”**으로 정리됩니다newsis.com. 높은 금리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에 빠진 가계와 영세 자영업자들의 빚 부담을 경감하고 재기를 도우며, 금융범죄와 불공정 관행을 근절하여 건전한 금융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newsis.comnewsis.com. 이를 위해 정부는 금융권 공동의 부담 분담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고,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news.bizwatch.co.kr


기존 및 추진 중인 민생금융 정책 목록과 목적

이재명 정부가 내놓은 민생금융 정책들은 크게 대출 이자부담 완화, 채무조정 및 탕감, 금융 접근성 강화, 소비자 보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요 정책과 그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채무조정·탕감: 코로나 시기 늘어난 약 71조 원 규모의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 원리금 상환유예 연장, 금리 인하, 원금 일부 면제 등의 특단 대책을 단계적으로 시행합니다v.daum.netv.daum.net. 이를 통해 폐업 위기 자영업자의 연쇄 부도를 막고 재기의 발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특히 2022년 도입된 새출발기금(코로나 피해 자영업자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대상을 확대하고 조건을 완화해 실질적인 빚 탕감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v.daum.net. 정부는 필요시 채무를 매입·정리하는 **‘배드뱅크’**도 설립하여 장기 연체채권을 정리하고 취약차주의 신용회복을 적극 지원합니다
  • 대출 금리 부담 완화: 가산금리 체계 개편을 추진하여 은행 대출금리 산정 시 각종 출연금·보험료 등의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못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가계대출 이자율을 구조적으로 인하하고, 1,800조 원이 넘는 가계부채의 상환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취지입니다. 또한 금리 상한이 높은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이차보전(이자 일부를 정부가 보전)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대출 이자 부담을 줄여줍니다. 이와 함께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정책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대출자가 페널티 없이 대출을 조기상환하거나 저렴한 대출로 갈아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매월 갚아야 할 상환액을 줄여 자영업자들이 버틸 수 있게 돕고, 고금리 대출의 늪에서 빠져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v.daum.net.
  • 선량한 채무자 보호 및 재도전 지원: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집에는 **“선량한 채무자의 금융 보호”**가 명시되어 있습니다news.bizwatch.co.kr.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성실 상환자나 불가피한 부채자에 대해서는 **채권소각(부채 탕감)**이나 추가 금리 인하 등을 통해 재기의 기회를 부여할 계획입니다news.bizwatch.co.kr. 구체적으로, 코로나와 2024년 비상사태 등으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에게는 재도전 특별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맞춤형 장기분할상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폐업 없이 영업을 지속할 수 있게 뒷받침합니다. 과거 실패를 딛고 다시 사업에 도전하는 소상공인에게는 정책금융을 통한 저리 자금 신용회복 지원을 병행하여 두 번째 기회를 주는 것이 목표입니다newsis.com.
  • 서민금융 인프라 확충: 금융취약계층의 자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중금리대출 전문 인터넷은행 설립이 추진됩니다. 이는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 서민·소상공인에게 AI 신용평가를 활용한 중금리 대출을 제공하여, 이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고금리 사금융에 손벌리지 않도록 하는 장치입니다v.daum.net. 현재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제4 인터넷전문은행 모델과 궤를 같이하여, 정책의 실현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v.daum.net. 아울러 정책 서민금융의 안정적 재원 마련을 위해 서민금융안정기금을 신설할 계획입니다news.bizwatch.co.krnewsis.com. 이 기금은 정부 예산 부담을 줄이는 대신 금융회사들의 공동 출연금으로 조성되며, 이를 통해 서민 대상 금융상품(햇살론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채무조정 재원을 확보하게 됩니다news.bizwatch.co.krnewsis.com. 실제로 2024년 정부 예산안에도 서민금융 지원 예산 1.6조 원이 편성되어 햇살론15, 새출발기금, 저신용자 특례보증, 청년 지원 등에 집중 투입되고 있습니다newspim.com. 이처럼 정부 예산과 금융권 출연을 병행하여 서민금융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금융소비자 보호 및 금융범죄 근절: 서민과 취약차주의 금융안전을 위해 금융범죄와 불공정 금융행위 차단도 중요한 축입니다. 이재명 정부는 **“민생파괴 금융범죄 근절”**을 기치로 내걸고, 다수 피해자를 양산하는 사기·불법 금융행위를 뿌리뽑기 위한 「다중피해 금융범죄방지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newsis.com.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같은 범죄로 얻은 이득을 반드시 환수하고newsis.com, 현행 2,000만원인 불법사금융 신고포상금을 2배로 올리는 등 불법 대부업 처벌과 신고 유인책을 강화합니다newsis.com. 또한 금융회사들이 소액 금융분쟁 조정 결과를 수용하도록 편면적 구속력을 부여하고, 금융소비자보호기구의 검사·제재 권한을 강화하여 소비자 피해 구제를 실효성 있게 만들 방침입니다newsis.comnewsis.com. 궁극적으로 금융산업의 성과 일부를 취약계층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환원하도록 유도하고, 신뢰 회복과 금융 양극화 해소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 지원 체계: 기관·상품별 현황

서민금융기관 정책자금은 민생금융 정책의 실행 기반입니다. 현재 서민층을 위한 대표적 금융 상품으로 햇살론 시리즈가 운영 중이며,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들에게 연 10~20% 내외의 중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햇살론15’**는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으로, 2024년 예산만 900억 원이 책정되어 약 6,500억 원 규모의 저신용 대출을 공급할 계획입니다newspim.com. 이외에도 미소금융(무담보 소액창업자금), 새희망홀씨 대출(은행권 서민대출), 청년∙중년 희망키움통장 등 다양한 정책금융 상품들이 서민 생활 안정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이러한 서민금융 상품의 한도 확대와 금리 인하가 예상되며, 실제로 은행권도 자체 저금리 상품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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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금 측면에서는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등의 기금을 통한 저리 대출이 큰 축을 이룹니다. 코로나 기간 중 정부는 여러 차례 소상공인 긴급대출 프로그램을 가동하여 1~3%대의 초저금리 자금을 공급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중소기업 진흥기금 등을 활용한 운전자금 지원이 계속될 예정이며, 이재명 대통령 공약에 따라 임대료·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저리 대출 프로그램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영업자가 개인 신용대출로 끌어쓴 사업자금까지도 정책대환 대상에 포함시켜 고금리 가계대출을 정책자금으로 전환해주는 방안이 추진되어, 사실상 사업Purpose로 진 빚을 가계대출로 남겨두지 않도록 할 방침입니다v.daum.net.

 

신용회복 및 연체채무 지원은 서민 채무자의 경제적 재기를 좌우하는 핵심 분야입니다. 현행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프리워크아웃(채무조정) 제도, 법원의 개인회생·파산 제도 등이 운영되고 있으나, 접근성이 낮고 절차가 복잡하다는 지적이 있어왔습니다. 이재명 정부는 앞서 언급한 새출발기금의 요건 완화를 통해 코로나로 부채를 떠안은 영세 자영업자들이 손쉽게 채무조정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문턱을 크게 낮추겠다고 밝혔습니다v.daum.netv.daum.net. 새출발기금은 출범 당시 30조 원 규모를 목표로 했으나, 까다로운 조건 탓에 2023년 3월까지 신청액이 약 19조 원, 실제 조정 성과는 5.5조 원(28%)에 그쳤습니다v.daum.net. 이에 채무조정 혜택의 폭을 넓히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 ▲장기연체 차주까지 포괄하는 대상 확대 ▲원금감면 폭 상향 ▲절차 간소화 등이 논의되고 있습니다v.daum.net. 나아가 2025년 9월 만기가 도래하는 71조 원 규모의 코로나 대출이 한꺼번에 부실화되지 않도록, 정부 주도의 배드뱅크가 해당 채권을 인수해 정리하고 운용손실은 재정으로 보전하는 방안이 유력합니다v.daum.netv.daum.net. 이는 국민행복기금(2013년, 18조 원 규모 부실채권 매입) 이후 최대 규모의 공적 채무불이행자 구제조치로 평가되며, 정부는 한시적 운영을 통해 채무자들에게 새 출발 기회를 주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별도로 개인연체채무자 지원을 위한 채무자대리인 선임 지원 사업도 지속됩니다. 이는 불법 사채나 채권추심에 시달리는 취약계층이 변호사 선임 비용 걱정 없이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로, 2024년 예산에 10억 원이 반영되었습니다newspim.com. 또한 금융당국은 신용정보원을 통해 각 금융사의 연체채무자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상습 연체자의 신용관리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사전적 연체 예방 장치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개인사업자 대상 정책 및 체감도

이번 민생금융 대책의 **핵심 타깃은 개인사업자(소상공인·자영업자)**입니다. 코로나 팬데믹과 고금리 3중고를 견디는 사이, 많은 개인사업자가 한계상황에 몰린 것이 현실입니다. 실제 한국은행에 따르면 다중채무이면서 소득·신용이 낮아 취약차주로 분류되는 **‘취약 자영업자’**가 2021년 말 28만 명에서 2023년 말 42.7만 명으로 50% 급증했고, 이들의 연체율은 11.16%에 달하고 있습니다v.daum.net. 그만큼 부채 위험이 개인사업자 층에 집중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위기감 속에 이재명표 금융정책은 자영업자들에게 한줄기 희망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대출 탕감 재도전 지원 공약 소식에 빚더미에 앉은 소상공인들은 “숨통이 트일 수 있겠다”는 기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v.daum.net. 2022년 시행된 새출발기금을 통해 이미 일부 채무조정을 받은 자영업자 A씨는 “남은 빚이 여전히 많아 폐업을 고민하던 차에 추가 감면과 장기상환 기회가 주어진다니 한숨 돌렸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상인 B씨는 “고금리 대출을 갈아타고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다면 영업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확대에 기대감을 보였습니다.

 

서민금융 지원 예산 추이 그래프 – 2019년 0.9조 원에서 2024년 1.6조 원으로 꾸준히 증가해온 서민금융 지원 예산 규모를 보여준다newspim.com. 정부 재정 투입과 금융권 출연을 통해 해마다 지원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지원 예산의 확대는 개인사업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혜택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예컨대 2023년까지 일시적 조치에 그쳤던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가 2025년부터는 원금 감면 및 상환재조정으로 업그레이드되면, 오랜 기간 빚의 무게를 견디던 영세 자영업자들이 한숨 돌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도 제기합니다. 반복적인 원금 탕감은 성실히 빚을 갚은 사람과의 형평성 논란을 부르고, 금융회사들도 미래 부실 위험을 고려해 대출심사를 더욱 보수적으로 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입니다v.daum.netv.daum.net. 실제로 금융권 관계자는 “5년 주기로 빚 탕감이 반복되면 누구든 갚기보단 버티려 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도, “다만 이번 코로나 사태 같은 예외적 위기에 한해 채무조정을 해주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인정했습니다. 결국 정책 설계의 정교함이 중요할 것입니다. 한시적 구제와 상시적 지원의 균형, 지원 대상 선정의 형평성과 엄정함이 담보되어야 현장의 신뢰를 얻고 정책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채 규모 변화 그래프 – 한국의 가계부채(가계신용) 총액은 2019년 약 1,600조 원에서 2021년 1,860조 원으로 급증한 뒤, 2022년에 소폭 감소했다가 2023년에 다시 1,870조 원대로 늘어나는 추이를 보인다v.daum.net. 가계부채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지표다. 개인사업자 부채 문제 역시 거시적으로 보면 가계부채 위기의 한 축입니다. 전체 가계신용 중 자영업자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고, 금리 인상기인 2022~2023년 사이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이 0.5%대에서 1.5% 이상으로 세 배 급등하며 가계부채 건전성을 위협하고 있습니다news.sbs.co.kr. 따라서 소상공인 부채 연착륙 대책은 곧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로 이어져 금융시스템 안정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이재명 정부의 민생금융 정책이 개인사업자의 부채 관리에 방점을 찍고 추진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현장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는 금융권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들도 “어려운 고객을 돕는 것은 사회적 책무”라며 상생금융 차원에서 협조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동시에 정치적 동원에 대한 부담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요약하면, 개인사업자들은 ▲원금탕감을 포함한 과감한 빚 경감 조치, ▲금리 인하 및 대환대출을 통한 이자 절감, ▲재도약 자금지원으로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정책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제도 설계와 국회 입법, 금융권 협조 등이 필요한 만큼 체감 시차가 있을 수 있어, 정책 추진의 속도와 실행력이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향후 정책 방향 예측과 제도 변화

이재명 정부의 민생금융 정책은 단기적 구제책에서 출발해 장기적 제도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2025년 하반기까지는 코로나발(發) 부채위기의 연착륙 유도에 정책 역량이 집중될 것입니다. 9월 만기 도래 전까지 채무조정 종합대책을 내놓고v.daum.net, 법 개정이 필요한 가산금리 조정이나 배드뱅크 설립 근거도 신속히 입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시에 금융권 출연을 위한 협약을 맺어 서민금융안정기금 조성을 가속화하고, 은행권의 자발적 상생금융 참여를 유도할 전망입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추진됐던 포용금융 정책들을 **확대 개편한 “포용금융 시즌2”**가 전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news.bizwatch.co.kr. 이는 은행들이 단기 이익에 치중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요구하는 압력이 커진다는 뜻으로, 향후 금융당국이 은행 성과평가(KPI) 구조 개편 등으로 이를 제도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newsis.com.

 

중장기적으로는 제도적 기반 정비가 뒤따를 것입니다. 금융당국 감독체계 개편 논의가 그 하나로, 금융위원회가 정책과 감독을 겸하는 현 구조를 손질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보다 무게를 실을 수 있는 개편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v.daum.netv.daum.net. 이 경우 금융감독원 산하 소비자보호처의 독립성과 조사권이 한층 강화되고, 분쟁조정 결과의 법적 구속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관련법 개정이 추진될 것입니다newsis.com. 또한 신용정보 인프라를 고도화하여 금융취약계층의 신용평가체계 개선도 예상됩니다. 가령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를 활성화해, 과거 채무조정 이력이 있더라도 성실 상환자는 금융거래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등 정교한 신용평가 모델 개발이 중요 과제로 떠오를 것입니다. 이는 **“선량한 채무자 재기 지원”**이라는 정책 기조와도 맞닿아 있습니다news.bizwatch.co.kr.

 

한편, 민생금융 범죄 근절을 위한 노력도 제도화될 전망입니다. 앞서 언급한 다중피해 금융범죄방지법이 제정되면, 유사수신·불법대부 등 서민을 울리는 범죄에 강력한 사법처리와 피해구제 수단이 마련됩니다newsis.com. 또한 금융회사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 개선 측면에서, 금융사고 발생 시 대주주 주식매각 명령권 확대, 임원 보수환수제(Clawback) 도입 등 책임경영을 강제하는 장치가 도입될 수 있습니다newsis.comnewsis.com. 이는 민생금융 정책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금융산업 전반의 신뢰를 높여 결과적으로 소비자 보호와 상생금융을 촉진하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역화폐 확대 소상공인 전용 결제수수료 인하, 임대료 부담 완화법  민생경제 전반을 활성화하는 정책들도 민생금융과 맥을 같이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을 대폭 확대해 내수를 진작하면 소상공인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이는 곧 대출 의존도 감소 건전성 제고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임대차보호법 개정으로 상가임대료 인상률을 억제하거나, 카드 수수료를 낮춰 영세가맹점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등 간접적인 금융지원 효과를 노리는 정책도 전망됩니다. 요컨대 이재명 정부의 민생금융 청사진은 채무부담 경감 → 경영여건 개선 → 자생력 제고의 선순환 구조를 그리며, 서민과 개인사업자의 금융 부담을 구조적으로 덜어주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주요 민생금융 정책 추진 타임라인

  • 2020년 4월: 코로나19 여파로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에 대한 첫 만기연장·원금상환 유예 조치 시행. 이후 6개월 단위 연장 반복v.daum.net.
  • 2021년 3월: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 취약 자영업자 급증 및 부채부담 심각성 경고v.daum.net. 정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책으로 초저금리 대출 공급.
  • 2022년 10월: 코로나 피해 자영업자 채무조정 프로그램 ‘새출발기금’ 출범(목표 30조원). 3개월 이상 장기연체자 등에 대해 최대 원금 80% 감면 발표.
  • 2023년 9월: 만기연장 조치 최종 종료 시한. 누적 71조원에 달하는 코로나 대출 만기 도래 예정v.daum.net. 자영업자 부채 부실화 우려 고조. (→ 이후 이 시한을 2025년 9월로 한차례 추가 연장).
  • 2024년 3월: 금융위원회, 2024년도 서민금융 예산 1.6조 원 확정 발표newspim.com. 청년도약계좌 등 신규 사업 가동. 야당(더불어민주당)에서 코로나 부채 탕감 특별법 제안.
  • 2025년 6월 4일: 이재명 대통령 취임사에서 “민생회복 최우선” 선언news.bizwatch.co.kr. 금융위원회, 이재명 정부 금융정책 방향으로 포용금융 확대, 소상공인 부담완화, 금융범죄 근절 등 발표newsis.com. 시중은행들 공약 이행 준비 착수news.bizwatch.co.kr.
  • 2025년 7월: 민생금융 종합대책 발표 예정. 국회에 은행법 개정안(가산금리 구조 개선) 및 배드뱅크 한시설립 근거 법안 제출 예상.
  • 2025년 9월: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 종료. 동시에 배드뱅크 가동, 새출발기금 2.0 시행으로 본격적인 채무탕감·조정 시작. 금융권 자율협약으로 중도상환수수료 일부 면제 시행.
  • 2025년 12월: 중금리 특화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 및 출범. 서민금융안정기금 조성 완료, 2026년부터 햇살론 등 공급 확대 기반 마련.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 신설 및 분쟁조정 제도 개선 마무리.
  • 2026년 이후: 민생금융 지원제도 성과 점검 및 상설화 검토. 일몰 예정인 배드뱅크 정리 및 후속조치. 거시경제 여건에 따라 가계부채 관리 추가 대책 수립. 금융권 상생금융 모델 정착 유도 및 포용금융 법제화 추진.

以上의 일정을 통해 볼 때, 이재명 정부의 민생금융 정책은 단기 응급조치와 중장기 구조개혁을 병행하며 전개되고 있습니다. 눈앞의 민생경제 어려움을 덜어주는 동시에, 향후 유사한 위기에 대비한 제도적 안전망을 구축하는 이중의 목표를 지니고 있죠. 정책이 계획대로 이행된다면, 과중채무로 고통받는 서민과 개인사업자들에게 실질적인 숨통이 트이고, 한국 금융시장에도 포용과 상생의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됩니다.


English Summary (약 500자)

Lee Jae-myung, as the 21st President of South Korea, has made inclusive finance a centerpiece of his economic agenda, focusing on relieving the financial burden on ordinary citizens and small business owners. His administration is rolling out measures to ease loan interest burdens (by adjusting bank interest spread calculations and promoting low-interest refinancing), restructure or forgive COVID-era debts (through an expanded debt adjustment program and a temporary “bad bank” to write off long-overdue loans), and enhance access to credit for the financially vulnerable (by establishing a new internet-only bank specializing in mid-rate loans for low-credit borrowers). These policies aim to prevent a wave of defaults among self-employed people hit by the pandemic and high interest rates, providing them with “second chances” through long-term installment plans and state-backed relief. The government is also strengthening consumer protections and cracking down on predatory lending and scams via new legislation. Early signs show that many small business owners welcome the debt relief plans, hoping for a lifeline as roughly 427,000 “vulnerable” self-employed borrowers (50% more than two years prior) face an 11% default ratev.daum.net. However, there are concerns about moral hazard and ensuring fairness for those who have serviced their debts. Going forward, the Lee administration is expected to institutionalize these inclusive finance initiatives – for example, making banks contribute to a permanent Inclusive Finance Fund, and possibly reforming the financial regulatory framework to better protect consumers. If successful, these measures will not only alleviate household debt risks (South Korea’s household debt stands at over ₩1,800 trillionv.daum.net) but also embed a more sustainable, people-centric approach in the financial system. The ultimate vision is a virtuous cycle where debt-ridden families and entrepreneurs can recover and thrive, thereby bolstering the broader economy’s stability and inclus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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